캐필라노 유니버시티 유아교육학과생 인터뷰
머피밴쿠버지사

캐필라노 유니버시티 유아교육학과생 인터뷰

머피밴쿠버등록일 : 2012.04.16조회 : 1,640댓글 : 1

 
캐필라노 유니버시티 유아교육학과생 인터뷰
올해 capilano university 유아교육 학과(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에 입학하여 열공 중이신 머피 가족 분께 현재 수업 상황과 분위기등을 여쭤봤습니다.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기 쉽지 않은 상황(자녀 보육을 병행 )에서 바쁘게 공부하시는 분이라 많은 시간을 부탁드리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학교의 좋은 점 소개나 상투적인 질문은 다 잘라내고 현실에 팍팍 와 닿는 질문과 답변만 드렸습니다.  

현재 몇 과목의 수업을 듣고 계시며, 수업 진행 방식은 어떤가요?
보통 풀타임 학생들은 5, 6과목의 수업을 듣는데, 저는 현재 4과목을 듣고 있습니다. 그래도 각 수업마다 읽어가야 할 것이 많이 있어 많이 힘들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곳 현지 학생들도 워낙 열심히라 따라가려면 그들보다 더 열심히 해야 합니다. 학생들 대부분이 내어주는 material 을 다 읽고 오는 것 같아요. 읽어야 할 내용은 학생 전용 홈피에서 과목별로 들어가면, 그 리스트들이 쫙 나와 있어요. 책을 찾아서 읽을 부분과 pdf파일로 읽을 부분이 발췌되어 올라와 있으면, 그걸 출력해서 읽어가야 합니다. 대부분 한 수업 당 10여개 정도의 내용을 읽어야 해요. 수업은 거의 토론 중심의 수업입니다. 교수님이 어느 주제에 대해 몇가지 얘기만 하고 학생들끼리 모여 그 내용에 대해 서로 토론을 하여야 한답니다. 토론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점과 영어로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점이 매우 안타깝긴 합니다만 열심히 따라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수업이 엄청 빡빡하게 진행된다는 것에 놀랐어요. 가령 4시간 수업이라면 그 4시간을 꽉 채워서 수업을 해요. 제 기억으론 제가 학교 다닐때, 4시간 수업이라치면 좀 일찍 수업을 끝내거나, 쉬는 시간을 많이 주거나 했었던 것이 기억나는데 말이죠. 그리고 수업 첫 시간도 바로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약간 놀라기도 했지요.
 
 
학생 구성 비율과 한국 학생 비율은 어떤가요?
대부분 여학생들이 차지하고 있고 간혹 남학생들도 있기도 합니다. 남자분들이 공부하기에도 괜찮은 점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야에 남자 선생님이 희소성이 있으니 의외로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한국 학생들도 가끔 눈에 띕니다. 저처럼 유학생도 조금 있긴 한데요, 한국 학생의 대부분은 여기 일찍 이민 온 1.5세나 2세대 한국인인 것 같아요. 그들은 영어 구사에 부담이 없으니 얼마나 좋을까 부럽기도 합니다.

전 풀타임 학생이 듣는 과목과 파트 타임 학생들이 듣는 과목을 같이 듣고 있어, 비교를 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풀타임 학생들은 비교적 나이가 어리고, 즉 고등학교를 마치고 바로 입학한 경우, 수업 과목도 많이 듣고 있구요. 파트타임 학생들은 나이가 좀 더 있는 현직에서 일을 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더라구요. 이 파트 타임 학생들이 현직에서의 경험도 있고, 목표 또한 뚜렷해서인지 공부하는 자세나 결과물들이 사뭇 다르더라구요. 매우 열성적이고 누가 봐도 잘해온다는 것을 느낄 수 있더라구요.
 
 
레포트 와 시험은 어떤가요?
레포트 양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읽어가야 하는 것이 거의 다 레포트로 제출되어야 하니 정말 많다고 할 수 있어요. 처음 레포트 쓸때는 300자 이상 채우기도 힘들었는데, 요즘은 실력이 조금 늘어 그 이상의 양도 써낼 수 있어 신기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물론, 이곳 캐나디언 학생들의 레포트 양에는 비할 바도 못 되겠지만 말이에요. 제가 제출하는 레포트 양이 적어 염려를 했지만, 그래도 의외로좋은 평가를 받은 적이 많이 있어요. 양보다는 내용으로 평가를 해주신 것 같더라구요. 물론 전부 다 잘 받는 것은 아니구요.
 
 
이 과정을 준비하시는 분께 해주실 얘기가 있다면?
다 아실 만한 얘기이겠지만, 무엇보다 영어를 말씀드려야 겠네요. 전, 시험을 봐서 ESL 과정 없이 본 과정을 바로 시작했지만, 만약 권고를 드린다면 ESL 과정을 거친 다음에 본과에 들어오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학교의 ESL과정은 아카데믹 한 쪽에 중점을 두어서, 레포트 쓰는 것이나 토론 하는 것에 대해 미리 연습을 하게끔 하는 것 같아요. 저 말고, ESL과정을 거쳐서 들어온 일본인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는 나름 훈련이 되었더라구요. 물론, 그 ESL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았다고 하더라구요.

장 단 점이 있고 개인별로 상황이 틀리니 각자 맞게 계획을 짜야 겠지만, 저의 아쉬움은 좀 더 훈련이 되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귀중하고 실질적인 학교생활을 알려주신 000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짧은 인터뷰 였지만, 지금 현재, 공부를 직접 하고 계신 분의 생생한 얘기를 들으니 더욱 느껴지는 바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