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은 블루오션! 나는 남자 간호사다
컬리지/코업-어학연수

역발상은 블루오션! 나는 남자 간호사다

등록일 : 2011.10.06조회 : 8,020댓글 : 0

Cekbs님은 아내와 초등학교 4학년과 2학년, 유치원에 다니는 세 명의 자녀를 둔 이민4년차, 만 39세의 가장. 그는 한국에서 간호학과와는 너무나 거리가 먼 컴퓨터 시스템&네트워크 엔지니어 분야에서 일했다. 현재 Ontario Ottawa 소재 Algonquin College에서 Practical Nursing Program을 공부하고 있다.
‘시대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현상 중 하나가 직업에 남녀 구분이 없어진 것이다. 다양성의 폭이 넓어진 현대 사회에서 남자와 여자의 역할을 구분한다는 것 자체가 비효율적이다. 또 서로의 장점으로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많아지는 것 또한 그 이유일 것이다. 대표적인 직업이 바로 간호사. 남성의 역할, 아니, 굳이 남성, 여성으로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누구나 간호의 정신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간호사의 자격은 이미 갖춘 것이 아닐까? 한국과 마찬가지로 캐나다 간호계에서도 남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10% 미만. 아직 성적(性的) 소수자(小數者)이다. 하지만 남자 간호사들은 전통적으로 여성성이 강한 영역에서 여자와 간호사의 교집합에는 없는 장점을 발휘함으로써 간호사의 영역을 더 넓게 개척해 나가고 있다. 멀고 먼 길을 돌아 캐나다에서 찾은 마이 웨이. 희귀한 남자 간호사가 아니라 희소성 있는 남자 간호사가 있을 뿐이라며 어쩌면 우리 시대 프런티어의 길을 걷고 있는 머피가족 cekbs님.

질의 & 응답

한국에선 컴퓨터 시스템, 캐나다에선 간호학이라..
너무나 다른 분야입니다. 왜? 간호사인가요?

현재 알곤퀸칼리지(Algonquin College)에서 간호학(Practical Nursing)을 전공하고 있는데 원래 전공은 컴퓨터시스템이었습니다. 하지만 2008년 IT경기불황시작으로 인해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취업이 잘된다고하는 간호학으로 진로를 바꾸었죠. 간호학에 대해서는 한국에서도 공부를 했거나 관련된 일을한 경험은 전혀 없으니 새로운 도전인 셈입니다.

 

Practical Nursing Program, 입학조건, 입학 허가 대기 기간은 어느 정도 였습니까? 어학연수 과정을 거치셨나요?

유학전 영어실력은 아이엘츠(IELTS) 평균 5.0정도였습니다. 입학조건은 고등학교 졸업후 5년이상 되었기에, 영어, 수학, 생물, 화학을 재수강해야 했습니다. 조건부 입학허가였기 때문에 조건을 갖추는데 1년이 걸렸네요. 제 경우는 어학연수 후 전공공부를 한 경우입니다. 토익과 에세이 쓰기 테스트로 ESL레벨을 받았고 8레벨 중 7레벨을 받아, 저의 경우 7레벨(2개월)과 8레벨(2개월) 총 4개월을 어학연수를 했습니다. 수업방식은 정규프로그램을 들어갈 수 있는 준비과정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충분히 훈련했지요.


수업과정에 대해.. 또 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

ESL을 했지만 영어로 수업을 듣는 것이 큰 부담이었습니다. ESL과 정규과정 모두 개인 및 그룹PT가 있고, 전통적인 교수법 이외에도 학교실습 및 병원실습이 이론과 함께 병행되었구요. 같은 전공의 학생은 120명 정도인데 2년후에 100명 정도가 졸업을 했네요. 한국학생은 저를 포함해 2명이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점은 역시 영어로 수업을 따라가는 것이었고, 무엇보다 학교실습 및 병원실습때에 영어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이 힘들었는데, 학과내에 설치된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았지만 크게 도움된 것은 없었습니다. 어차피 공부는 자신이 하는것이니까요. 예상대로 영어가 그렇게 빨리 늘지 않더라구요. 안되는 영어실력으로 정말 죽기살기로 노력을 했습니다.

 

한국의 학교와 비교해서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공부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교수가 주는 노트를 수업을 따라가며 노트정리를 하고 그것을 기초로 스스로 책을 읽으며 복습을 하고,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잘 치러야 합니다. 시험은 과목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간고사 3~4번과 기말고사 1번, 실습과목은 실습 및 이론시험이 있습니다. 졸업시험의 경우 2년과정 총정리식 시험입니다. 캐나다 간호국가자격시험과 동일한 방식이며,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시험을 치뤘습니다.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Co-op프로그램은 없었구요. 대신 매학기 병원실습이 있습니다. 1학년 총정리 실습 및 2학년 총정리 실습이 따로 있었습니다.

 

곧 취업을 하셔야 할텐데… 학생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취업을 합니까?

학교내 리쿠르트 정보, 실습선생의 추천, 직접 이력서 제출등. 저의 경우 실습선생의 추천으로 시작했습니다. 취업을 하는데 정말 나이나 인종, 성별 등이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고민했는데 결론은 직업에 따라 상대적이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한국에 비하면 인종, 성별, 나이 등이 큰영향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격과 실력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고 점점 영어실력이 중요하다는걸 느낍니다. 간호의 경우에도 앞으로 캐나다에서 간호공부를 할지라도 영어시험을 치루도록 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이민을 생각하는 분들이 캐나다의 College 등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캐나다 컬리지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면 2년이든 4년이든 캐나다에서 공부를 했다는 것은 그 시간동안 캐나다의 모든 부분들에서 경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경력은 중요합니다. 언어, 문화, 사회, 경제, 정치, 직업, 사람 등등. 본인 자신에게 있어 그 가치를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혜택이 크지요. 그러니 직업을 구하는데있어서도 캐나다에서 공부를 하고 자원봉사든 실습이든 Co-op이든 그런 모든 활동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빨리 안정되게 정착하는 길이 대학에서 2~4년 정도 공부를 하면서 언어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면서 캐나다경력을 만들고 실제적인 캐나다의 사람들 속에서 함께 맞물려 생활하는 것이라 믿습니다. 그것이 심지어 영주권자나 시민권자라도 예외가 없습니다.

 

학비와 그 외 비용은 얼마나 드셨어요?

렌트비, 국제학생등록금(의료보험 포함), 생활비는 어떤 조건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의 경우(5인가족), 렌트비 $1360/월, 등록금 $6000/학기, 생활비(유틸리티 포함) $2000/월 정도였습니다. 그외에 자동차 보험 및 유지비, 집(살림) 보험 정도네요.

 

학기중에 또는 방학중에 일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급여, 주당 근무시간은?

간호1학년 끝나고 여름방학 4개월 동안 간병사(PSW) 일을 할 자격이 주어져서 그일을 했습니다. 시간당 $14, 주당 2~3일했구요. 일은 추천서 덕분에 쉽게 구했답니다. 그 외에 컴퓨터에서 간호로 바꾸기 위해 병원건강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적성을 점검했고 결국 진로변경을 결정했습니다.


유학을 하면서 가장 아쉬움이 남는 점이 있다면?

그리고 가족과 동반해서 유학을 하려는 분께 특별히 조언할것이 있다면요?
개인적으로 아쉬운 것은 없습니다. 저는 좌우뒤를 볼 여유가 전혀 없었거든요. 그날그날 성실히 앞만 보고 달렸습니다. 졸업후 취직과의 연관성, 그리고 개인적성과 능력에 맞게 전공을 택하는게 중요합니다. 재정적인 여유가 있다면 꼭 온가족이 함께하기를 권해드리고 싶구요. 저의 경우 아내와 아이들이 행복해 하니까 저 역시 행복감을 느낍니다. 4년 고생을 한 보함이 있네요.


 Ontario 캐나다 간호사

 캐나다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정식간호사를 Registered Nurse(RN)이라 칭하며, 그 아래 등급으로는 Registered Practical Nurse(RPN)이라 부른다. RN은 4년제 이상의 간호학 학위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환자에게 직접 주사를 놓을 수 있고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여 약을 처방 할 수 있다. RPN은 2년제 이상의 간호학 학위가 있어야 하며 주사와 약처방을 제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다. 캐나다 내에서 간호사는 계속해서 수요가 늘고 있고, 취업도 확실해 유학생 및 이민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직업이다. 특히 남자 간호사의 수요가 점점 늘고 있어 남자들도 도전하기 좋은 직종이다.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온타리오주에서 정식 간호사(RN)이 되려면 온타리오주 간호사협회(The College of Nurse of Ontario)로부터 인정받아 등록증(Certificate of Registration)을 받아야합니다.


간호사협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조건

1. 정식 간호사 자격증 혹은 인정받을 수 있는 간호사 프로그램을 수료할 것

이 조건은 정식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캐나다에서의 정식 간호사는 대학, 단과대학 또는 간호학을 전공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만약 캐나다에서 간호학 프로그램을 수료하였다면 그 성적표 및 졸업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최근의 안전한 간호사로서의 경험이 있을 것

증명할 수 있는 자료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현재 간호사로 일을 하고 있다면 최근 5년 이내에 최소 1,125시간 이상의 근무경력을 고용주로부터 확인 받아 제출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현재 간호사가 아니지만 최근 5년 이내에 RN 혹은 RPN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다면 그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만약 현재 간호사도 아니고 간호학 프로그램을 수료한지 5년이상이 되었다면 협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3. 캐나다 간호협회 시험에 합격할 것

온타리오주에서 간호사가 되려면 The Canadian Registered Nurse Examination(CRNE) 혹은 The Canadian Practical Nurse Registration Examination(CPNRE)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 시험들은 간호사로서의 기초실력을 체크함과 동시에 정식 간호사 등록을 위한 필수과정입니다. 모든 필요한 서류와 신청서가 접수되면 신청자의 자격 기준을 평가한 다음, 시험을 볼 수 있다는 레터를 줍니다. 이 레터가 있어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2년 안에 시험에 통과해야 합니다. 두 시험 모두 1년에 3번의 기회가 있으며 시험일 90일 이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http:www.cna-urse.ca/CAN/nursing/rnexam/preptools/learn/default_e.aspx


4. 영어 또는 불어가 유창할 것

영어나 불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의 경우, CBT 203 / PBT 537 / IBT 74 이상이며 (각 섹션마다 과락의 점수가 있음) IELTS 6.5이상 (Speaking 7.0) 토익 720점 이상(각 파트 350이상) 의 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불어는 TFI 750 이상이 필요합니다.

 

5. 정식 간호사 교육을 받은 나라에서(한국) 간호사 등록 자격을 증명할 것

온타리오주 간호사와 동등한 간호교육을 받았는지 증명해야 합니다. 간호사 면허증(보건복지부 발행) 과 최근 임상근무기록을 보여주는 safe nursing practice 및 간호대학에서 학부성적 및 임상실습시간이 포함된 영문성적 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며 간호협회로부터 신청양식을 받아 졸업한 간호대학, 보건복지부, 전 근무 병원에서 서류를 작성하여 간호협회로 직접 보내야 합니다.

 

6. 시민권, 영주권, 노동허가서가 있을 것

모든 신청자는 캐나다에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신분이어야 합니다.

 

7. 간호사의 적합한 성격의 소유자 이며 캐나다 범죄기록 회보서를 제출할 것

캐나다에서 거주하고 있는 모든 신청자는 반드시 범죄기록 회보서(Canadian Criminal Record Synopsis) 를 제출해야 하며 등록시 캐나다에 거주하지 않지만 기간에 상관없이 캐나다에 거주한 경험이 있는 신청자도 제출해야 합니다. 등록신청일 6개월 전 발급받은 서류부터 유효합니다.

위의 모든 자격을 갖추었다면 협회에 방문하여 신청서 양식 패키지를 받습니다. 양식은 섹션1과 섹션2로 나뉘어져 있는데 섹션1을 본인이 작성하고 섹션2는 본인이 졸업한 학교 및 근무한 병원 등에서 작성한 후 협회로 직접 보내져야 합니다. 모든 신청서가 접수되면 15일 안에 등록처리가 마무리됩니다. 한국서류는 영문번역하고 공증받아야 합니다. 모든 서류가 도착하는 데에 3개월 정도가 소요되므로 한국에서 미리 필요한 서류를 받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