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 언제 가나요? - 고등학교 졸업 후
컬리지/코업-어학연수

캐나다 컬리지, 언제 가나요? - 고등학교 졸업 후

등록일 : 2014.08.05조회 : 3,915댓글 : 2

요즘 캐나다 컬리지 유학 대해 관심이 많아지다 보니, 여러가지 질문을 받게 되는데요, 연령대로 공통되게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10대의 초중등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 지금 보내도 되나요? 지금 너무 늦은(혹은 이른)것 아닌가요?" 이고
30대 이상의 분들은 "제가 나이가 좀 많은데..지금 가도 괜찮을까요? 공부할 만한 가요?" 라고 물어보시는데요
이렇게 보면 우리 나라는 참 나이에 관심이 많구나...도 느끼고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데 있어 나이가 참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캐나다 유학, 특히 컬리지 입학의 가장 적기는 언제인가요?

사실 가장 적기라기보다는 가장 많은 가능성이 열려있는 시기 라고 보는게 맞을것 같은데요.
머피는 이때가 바로 고등학교를 졸업 한 후 (한국에서 대학입학 전) 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컬리지나 대학의 입학요건 첫번째는 고등학교 졸업 입니다. 나이로는 18세 혹은 19세가 되겠네요 컬리지를 가장 먼저 시작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우리나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라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컬리지 버스가 생각하는 몇가지 이유가 더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 하나 알려드립니다.

1. 학생 비자 발급

여러번 말씀을 드리지만, 캐나다 학생비자 특히 성인이 신청하는 경우 생각보다 까다롭게 심사를 하는 편입니다. 18세 이후부터의 경력과 현재의 직업이 공부하는 목적의 상관성, 한국으로 돌아올 근거 와 충분한 재정 능력 등이 주요 심사 요건인데요, 고등학교를 막 졸업한 학생들의 경우 당연히 현재까지의 경력은 학교 뿐이니 공백없이 확실하고, 공부할 충분한 근거가 있고 또 본인 재정은 없지만 부모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재정 능력이 보장이 됩니다. 따라서 비자 발급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연령 고등학교 졸업 후 (만 19세~20세) 21세~40세 41세 이상
비자 발급률 100 % 90.2 % 88.7 %

(2010년 1월 1일 부터 2014년 6월 18일 까지의 머피컨텐츠 수속 신청자 대상)

2. 학업 과정 선정

이 시기의 학생들은 학업 과정(학과, 학교 등) 을 선택하기에 제한이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경력 5년이상의 30대가 유학을 간다고 가정할때, 일단 졸업 후 취업이 최종목표 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취업에 수월한 학과나 본인의 전공 및 경력과 비슷한 학과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나다 컬리지에는 우리나라에는 없는 굉장히 다양하고 실용적인 학과들이 있습니다. 같은 경영학과 라고 하더라 Business Administration- Accounting/ Human resource/ Marketing/ Purchasing 등 세분화 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학생들은 본인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학과를 찾을 수도 있고, 또 변경도 가능합니다. 동반한 가족이나 재정상황 때문에 가능한 빨리 졸업하고 취업을 해야하는 30 대 이상의 신청자들과 다르게 조금 여유있게 공부에 전념할 수 있는 것이지요.

3. 지역 선정

본인 외에 동반하는 가족이 있다면 지역 선정시 제약이 조금씩 생깁니다. 그 가족이 취학자녀라면 말할 것도 없지요. 일단 교육환경도 고려해야 하고 학비 면제가 가능한지, 주변 편의시설은 잘 갖추어져 있는지 등등. 신청자 본인의 관심사만 갖고는 지역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주변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또 혼자몸이라 기숙사에 들어가던, 홈스테이를 하던 거주지 선정도 자유롭고 학교나 학과를 옮길 때에도 비교적 수월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컬리지를 졸업하면 최대 3년의 워크 퍼밋을 받을 수 있고, 이 기간내에 1년간 일을 하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는거.. 모두들 알고 계시죠? 이 사항은 모든 분들에게 해당하는 것이니 고등학교 졸업 후 컬리지 유학의 장점으로 꼽기는 어렵지만 영주권을 비교적 어린나이에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 되겠죠?


그럼, 고등학교 졸업 후 어느 컬리지로 어떻게 유학을 가야할지 다음 이야기에서 이어집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2
  • ldb2352016.11.09

    이민이 목표인데 취직 잘 되는 과를 가는게 좋을까요 아님 제가 하고 싶은 과를 가는게 좋을까요? 유아교육과랑 헬스나 미술에서 고민중이에요 헬스,미술 하면 취직이 어려울것같아서 영주권 받을때 힘들것같아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머피2016.11.09

    캐나다 이민법은 항상 변동이 있습니다.
    이민법이 좋을때도 있고 나쁠때도 있는데 그런 것과 상관없이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요소를 살펴보면 영어와 전문성입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하고싶은 분야를 시도하시고 다른 사람보다 영어와 해당분야 전문성을 인정받는 것이 영주권을 신청하는데 더 유리합니다.
    하고싶은 일을 선택하고 그분야 전문성와 영어 능력을 갖춘다면 이민법이 어려워졌을때 더 빛을 발할 것입니다.^^
    공부 열심히 하시고 포기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